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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세례

작가 다니엘 본넬은 한 에세이에서 자신의 명상 과정에 대해 “침묵 속에서 예술 작품 앞에 앉아, 시각적으로 작품을 듣는 것”이라고 묘사한 적이 있습니다. 눈으로 ‘듣다’라는 아이디어에 흥미를 느낀 저는 ‘렉시오 디비나’라는 성서읽기 방법 즉, 독자가 성서 본문을 여러 차례 읽어 해당 본문의 의미와 메시지에 대해 더 깊고 새로운 통찰력을 얻는 독서법이 떠올랐습니다. 저는 본넬의 방법을 시도해보기로 했고, 이 작품을 시각적으로 듣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 그림을 보면서 들으려고 하니, 가장 먼저 들리는 것은 물 위로 올라오시는 예수님을 밝은 빛으로 둘러싸며 울리는 하나님의 음성이었습니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 다음으로 제 시선을 끈 것은 예수님의 머리와 팔 모양과 흡사한 비둘기 형태로 예수님 위에 계신 성령님의 모습입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 위에서의 자세처럼, 팔이 몸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고 머리는 숙이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들어보니’ 못에 박힌 상처 때문에 피가 흐르는 발 위에 다른 한 발이 올려져 있고, 그 발 뒤에는 십자가 모양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본넬은 이렇게 구체적으로 묘사함으로써, 우리가 세례로 말미암아 그리스도와 연결되어 있으며 부활의 약속과도 이어져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하나님의 음성의 빛과 세례 물의 푸른 물결에 둘러싸인 예수님처럼 우리도 혼자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십니다.
사순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 삶에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찾아 우리의 눈과 마음으로 듣도록 노력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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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표지 표지그림 제목 발행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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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 세례
그림 : 다니엘 본넬
해설 : 캐서린 킴벌
2020년도 1/2월호
93


예수 탄생
그림 : 타티아나 몰로디크 (러시아, 현대미술)
해설 : 캐서린 킴벌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큐레이터)
2019년도 11,12월호
92


노아
그림 : 프랭크 웨슬리 (인도)
해설 : 캐서린 킴벌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큐레이터)
2019년도 9,10월호
91


예수께서 눈먼 사람을 고치시다
그림 : 앤 루키쉬 (미국, 현대미술)
해설 : 캐서린 킴벌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큐레이터)
2019년도 7,8월호
90


한나와 사무엘
그림 : 코디 밀러 (미국, 현대 미술)
해설 : 캐서린 킴벌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큐레이터)
2019년도 5,6월호
89


겟세마네에서의 기도
그림 : 헤키 (중국, 현대미술)
해설 : 캐서린 킴벌, 큐레이터,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2019년도 3,4월호
88


이집트로의 피난
그림 : 유진–알렉시스 지라뎃 (프랑스, 1853–1907)
해설 : 캐서린 킴벌, 큐레이터, 다락방 채플/기독교 미술관
2019년도 1,2월호
87


예수님이 가장 낮은 곳으로 내려오셨다
그림 : 소이치 와타나베 (일본, 현대미술)
해설 : 캐서린 킴볼
2018년도 11,12월호
86


아담과 이브
그림 : 자고 (영국, 현대미술)
해설 : 케서린 킴볼
2018년도 09,10월호
85


과부의 헌금
그림 : 루이스 글랜즈만 (미국, 현대미술)
해설 : 케서린 킴볼
2018년도 07,0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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