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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기독교사상 > 특집 > [특집] 6·25전쟁 시기의 월북·납북자들
특집 (2020년 6월호)

 

  전쟁 시기 남한 정치인들의 월북, 납북
  

본문

 

해방 후 미·소에 의한 38도선 분할로 인해 북한은 전문 인력의 부족이라는 문제에 직면했고, 이는 정치·경제 질서를 형성하는 데 큰 장애가 되었다. 일제강점기 조선인 고등인력 양성 체계는 거의 미비한 데다가 소수 남아 있는 고등인력은 대부분 서울 지역에 편중되어 있었다. 북한공산당 지도부와 소련 당국은 부족한 고급인력을 충원하기 위해 고등교육을 받은 소련계 한인들을 입북시켰고, 심지어 친일 혐의가 있는 일부 인사들을 끌어들이기까지 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찍부터 북한은 남한에 몰려 있는 이들 인력을 입북시키려고 부단히 노력하였다. 1946년 7월 김일성은 남한 지식인들을 설득하여 북으로 데려올 수 있도록 공작원들을 파견하였고, 그 결과 후일 북한 과학계의 선봉이 된 도상록, 이승기 등 많은 학자들이 월북하였다. 1947년 김일성대학에 초빙될 예정인 교원 45명 중 20명은 남한 출신으로 밝혀졌다.
1950년 9월 인민군의 후퇴 시기 남한 정치인들의 월북과 납북은 단순히 고등인력을 유인하려는 욕구에서 비롯된 것은 아니었다. 그것은 나라의 지도층 인사들이 남쪽에 남아 북쪽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것을 막고, 이들을 입북시킴으로써 장차 정치적 목적을 실현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하는 동기가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이들의 입북 계기가 되는, 이른바 ‘모시기 공작’은 개전 초에 구상되었다.

북한군의 서울 점령과 정치인 포로
6월 28일, 인민군 부대가 서울을 점령하면서 주로 감옥에서 석방된 로동당 당원들을 중심으로 서울시 임시인민위원회가 결성되고 당 조직이 복구되었다. 각 점령지에서 북한은 권력기관을 수립하여 당장 시급한 주민의 식량 문제를 해소하고, 파괴된 시설의 복구에 주의를 돌리면서 전쟁 수행 인력을 충당하기 위한 주민 동원과 의용군 모집, 그리고 토지개혁 준비 등에 역량을 집중하였다. 이와 함께 서울 지역에서 벗어나지 못한 남한 정치인들을 끌어들이기 위한 구상을 실행에 옮겼다.
남한 정계 인사들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일반적인 인력 모집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였다. 북한이 서울을 점령한 후 국회의원 다수를 확보할 수 있다면 전쟁 수행뿐 아니라 종국의 정치적 결정에서 유리한 지점에 설 수 있었을 것이다. 한국전 개전 직후 김일성은 남한 정치인에 관한 공식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으나, 이것이 그가 정치인 대상 공작에 소홀했다는 증표는 아니다.
개전 직후 조선로동당 군사위원회는 고위급 인사들의 포섭에 착수하였는데, 이때 남한의 고위급 인사는 다음의 다섯 부류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1) 북한 정권의 수립에 참여한 남한의 정당과 단체(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 가맹 단체)의 잔류 인사들, (2) 남한의 행정부와 국회, 정당, 사회단체에 잠복해서 활동하던 북한의 프락치와 동조자들, (3) 1948년 4월 남북 정치협상에 참여한 정당·사회단체 지도자와 개별 인사들, (4)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던 주요 인사 가운데 자수 또는 자발적으로 협력해오는 사람들, (5) 연행 또는 체포해야 할 인사들 등이었다.1 친북 인사는 물론이거니와 중간파와 심지어 반공 인사들까지도 유력한 인사 모두는 이른바 ‘모시기 공작’의 대상이 되었다. 이 작업은 소련계 출신으로 해방 직후부터 정보 업무를 담당한 북한 내무성 부상 방학세(方學世)의 지휘하에 실시되었다.
6월 30일 서울시 임시인민위원회는 고시 제6호를 통해 과거 조선(북한)의 주권에 적대한 자로서 과거 죄과를 청산하고 조국 통일에 헌신하려는 자는 자수 청원서를 제출할 경우 죄과 여하를 불문하고 용서를 받는다고 발표하였다. 자수 대상자들은 국회의원, 정치인, 공무원, 기자 등 유력한 인사들이었다. 광복군 출신으로 호국군(護國軍) 총사령관인 송호성과 내무부장관을 역임한 김효석은 고시 공포 이후 ‘자수’한 최초의 거물급 인사들이었다. 그들은 언론 매체를 통해 과거의 ‘죄과’를 반성하고 북한의 전쟁 정책에 협력할 것을 고백하였다.
인민군이 서울을 점령한 후에 복간한 「해방일보」와 「조선인민보」는 정계 인사들의 자수와 이후 동향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도하였다. 이들 보도의 객관성을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지만, 사실과 관련하여 충분히 인용할 만하다. 보도에 따르면, 7월 13일까지 자수한 인원은 1만 133명에 이르렀다.2
북한은 국회의원들의 신병을 확보하는 데 많은 신경을 썼는데, 개전 직전인 6월 19일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는 북한의 최고인민회의와 남한의 국회가 단일한 전조선헌법기관으로 연합하는 방식으로 통일을 실현할 것을 결의한 바 있다. 이를 보더라도 국회의원의 신병 확보가 얼마나 중요했는지 알 수 있다. 북한은 자수하지 않은 국회의원에 대해서 서울 다동(茶洞) ‘전 성남그릴’을 임시연락처로 정해놓고 연락 및 내왕과 관련하여 일체의 신원을 보장하겠다고 신문지상에 공표하기도 했다.
서울에서 피난하지 못한 정계 인사들은 대부분 중도우익 또는 반이승만 노선을 견지한 이들이며, 우익반공주의자의 경우 국회의원으로서 도의적 책임을 느껴 서울에 남기도 했다. 국회의원들 가운데는 안재홍, 여운홍, 원세훈, 오하영, 조소앙 등 우익 및 중간파 거물급 인사들을 위시한 제1대 국회의원(1948년 5월 10일 선거) 60여 명과 제2대 국회의원(1950년 5월 렀0일 선거) 50여 명이 자수하거나 체포되었다. 통계에 의하면, 개전 후 제2대 국회의원 210명 중 148명이 남하하였고, 행방불명자 62명이 발생하였는데, 이 중 3명은 피살된 것으로 알려졌다.3

북한 점령하 정치인의 상황과 월북
서울에 억류된 정치인들을 비롯한 저명인사들은 북한의 대미, 대이승만 비난 선전에 나서도록 동원되었고, 북한 편에서 전쟁 수행에 복무하도록 요구받았다. 이를 위해 그들은 방송 연설, 자기 명의의 성명 발표, 강연회 출연 등을 요구받았다. 김규식, 조소앙, 안재홍, 엄항섭 등과 여러 국회의원들은 방송에 나와 북한을 지지하는 연설을 하였다. 연설 내용에는 “과거의 자기 죄악을 뉘우치며 앞으로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싸울 것을 맹세”하거나 “인민의 편으로 와서 조국의 통일독립을 쟁취하는 정의의 투쟁에 참가할 것”을 담고 있었다.
7월 25일에는 남한 국회의원 48명이 참가하여 회의를 열고, 이승만 정권이 소집하는 7월 27일 국회는 허위이므로 이를 파괴할 것을 촉구하였다.4 국회의원 48명 가운데는 조소앙, 김용무, 원세훈, 안재홍, 윤기섭, 오하영, 여운홍, 백상규, 박순천 등이 포함되었다. 이 회의는 48인 모두의 자발적인 동기와는 거리가 있었다. 그러나 7월 31일에는 ‘국회프락치사건’ 관련자인 김약수, 노일환, 이문원을 비롯한 13인의 국회의원이 남한 단독선거에 참여한 자신들의 행동을 ‘반성’하면서 다른 국회의원들에게 북한 편으로 넘어올 것을 호소하였다. 인민군의 서울 점령 후 형무소에서 풀려난 이들은 처음부터 자발적으로 남한 정부를 비난하고 북한의 전쟁 승리를 위해 나섰으며, 인민군의 퇴각 시기에 서용길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는 월북을 선택하였다.
8월 14일, 북한 당국은 조선에 대한 미국의 무력간섭을 즉시 중지하고, 이승만, 이범석, 김성수, 신성모 등을 조선 인민의 반역자로 재판에 회부할 것을 요구하는 이른바 ‘조선 인민의 성명서’를 채택하고 전국적인 서명운동을 개시하였다. 안재홍과 조소앙을 위시한 1, 2대 국회의원 63명이 서명에 참여하였다. 이 또한 자발적으로 서명에 참여한 이들도 있었을 것이나, 상당수는 사실상 ‘억류’된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강요받았을 것이다.
북한군의 서울 점령 시기에 자수한(또는 체포된) 정계 인사들은 사실상 자율적 위치에서 벗어나 있었다. 그들은 북한에 의해 특별한 관리를 받았다. 다만 이 가운데 중간파 정계 인사들은 그동안 이승만 정부로부터 정치적 박해를 받아왔기 때문에 북한이 자신들에게 크게 해를 끼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5
1950년 9월 유엔군의 인천상륙작전에 따라 후퇴의 위기에 처한 인민군은 이들 정치인을 어떤 방식으로든 ‘처리’해야만 했다. 북한 당국이 처음부터 이들의 월북을 구상한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북한은 무력통일이 완료될 경우 북한 헌법에 규정된 수도인 서울로 중심지를 이전할 것이기에 정치인의 이동은 불필요했다. 그러나 북한은 기약 없는 후퇴로 인해 불가피하게 정치인들의 운명을 결정해야 했고, 김일성은 남쪽 주요 인사들의 월북을 지시하였다. 그 주요 대상은 김규식, 조소앙, 최동호, 엄항섭 등 ‘애국적’ 인사들과 반공 인사였던 안재홍과 오하영, 1949년 국회프락치사건으로 투옥된 소장파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이었다. 김규식과 조소앙 등 일부 요인들의 경우 처음에는 북한 측의 월북 권고를 거절했지만, 북한 정권에 협력했다는 혐의로 처벌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월북을 거부하기는 어려웠다. 그 가운데는 고령 인사들이 적지 않았다. 전시의 악조건에서 먼 길을 이동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다.
북한으로서는 향후 전개될 정국의 불확실성을 대비하여 이들의 정치적 비중을 통해 이루어내야 할 일들이 있었기에 이들이 필요했을 것이다. 다만 서울에 억류된 국회의원들 가운데 최소 17명가량은 북으로 올라가지 않았다는 사실이 확인된다.6 이는 급박한 후퇴로 인해 이들에 대한 감시가 느슨했거나 북한 당국이 모든 인사의 월북을 강제할 만큼 여유가 없었기 때문으로 추정할 수 있다. 월북을 거부한 일부 인사들은 극심한 혼란 상황을 틈타 사전에 몸을 숨기거나 도피했다고 볼 수 있다.

월북 이후의 동정
월북한 정계 인사들의 주축인 국회의원은 50명에 달했고, 북한 당국은 통일전선의 확대 차원에서 이들에게 일정한 활동 영역을 제공하였다. 하지만 이들이 가족 및 지인들과 생이별하고 낯선 환경에서 삶을 정착하는 데 그만큼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고, 더구나 경직된 정치 질서에 적응하기는 쉽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 상황에서도 일부 인사는 처음부터 정치적 입장을 표출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이를테면 1954년 한국의 통일 문제를 다루는 제네바 정치회담에 조소앙과 월북 정치인들은 남북의 ‘중립화 통일 방안’이라는 독자적인 통일 방안을 제기하였다.7 이후 중립화 통일 방안은 월북 정치인들의 활동에서 이념적 구심점이 되었다.
1955년 11월 13일 자 「로동신문」에는 오하영, 윤기섭, 조소앙, 송호성, 안재홍, 엄항섭의 공동명의로 “전 남조선의 저명한 정치활동가들의 공동성명”이라는 성명이 게재되었다. 이 성명은 평화통일과 남북협상에 관한 북한 측 주장을 제시하면서 남북의 각계 인사들이 만나 조국통일과 남북협상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자고 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남쪽의 반응은 없었다.
이듬해 5월 김일성은 재북 남한 정계 인사들을 면담하여 그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같은 시기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은 북한 내 모든 정당·사회단체 대표자들을 참석시켜 외세의 간섭 없는 남북총선거에 의한 통일정부 수립 방침을 천명한 조선로동당 제3차 대회의 결정을 논의하였으며, 이 회의에는 조소앙, 안재홍, 오하영, 이구순, 김병화 등이 참석하였다.
이즈음 남한에서 혁신세력의 주도로 평화통일 방안이 제창되고, 특히 1956년 제3대 정・부통령선거에 진보당 후보인 조봉암이 ‘평화통일론’을 들고나오자 바로 월북·납북 정계 인사들은 이에 대응하여 자기의 입장을 표명할 기회가 마련되었다. 재북평화통일촉진협의회(이하 재북평통 또는 협의회)가 결성된 것은 남한의 정치적 상황, 북한의 대남정책, 납북 인사들의 통일노력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였다.8 1956년 7월 2일 오하영, 조소앙, 안재홍, 윤기섭, 송호성, 김약수, 최동오, 엄항섭 등이 주축이 되어 재북평통 결성대회가 평양 모란봉극장에서 개최되었고, 여기서 최고위원 3명(조소앙, 안재홍, 오하영), 상무위원 11명, 집행위원 29명이 선출되었다. 대회에서는 남북총선거에 의한 ‘연합정부’ 수립이라는, 북한 당국이 제시하지 않은 주장도 발표되었다. 1954년 조소앙이 주창한 통일국가의 중립화와 중립국가 건설 방안은 이들에게 여전히 유효했다.
재북평통의 상대적 자율성은 협의회의 활동과 운영에 간섭하지 말라는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어느 정도 보장되었다. 이는 그들의 활동으로 인해 대남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협의회 위원들에게는 양호한 생활조건이 제공되었고, 이들은 남조선과의 연계를 조직하기 위해 남한으로 송출되는 라디오방송에 출연하거나, 자신들이 알고 있는 남한의 정치활동가들에게 편지를 써서 보내는 일을 하였다. 그들은 남쪽의 상황을 읽을 수 있도록 남한 신문들을 제공받았고, 일부는 이미 평양에 가정을 꾸렸으며, 로동당원 부인을 둔 경우도 있었다.
1958년 10월 당시 재북 국회의원은 50여 명 가운데 45명이 확인되었다. 이 시기에는 북한 내 권력 갈등이 지속되면서 그 여파가 재북 인사들에게까지 미쳤다. 때마침 재북평통 인사들의 진로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 사건이 발생하였다. 재북평통 위원들이 통일 이후에 정부를 이끌 이른바 ‘제3당’을 조직하고 조소앙을 통일조선의 수상으로 내세우려 했다는 것이다.9
북한 측의 이러한 주장을 그대로 믿지 못하더라도 협의회 위원들이 로동당 정책과는 다른 입장을 취하고 ‘제3의 세력’ 규합에 뜻을 같이한 것은 확실하다고 볼 수 있다. 북한 당국은 그들 중 극히 반동적인 성향을 보이는 20명을 체포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교양사업을 실시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10 이들에 대한 가혹한 처분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이 사건으로 재북평통의 활동은 사실상 종료되었다. 특히 재북평통의 지도자 조소앙은 1958년 9월 대동강변에서 자살로 추정되는 익사체로 발견되었다. 그의 죽음에 대한 정확한 진상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제1, 2대 국회의원 50명이 주축이 된 정계 인사들은 전쟁 시기 납북되거나 월북을 선택하였다. 전쟁은 신념의 선택을 강요하였고, 그 결과 이들은 자기 삶과 활동의 터전을 등지게 되었다. 이후 결성된 재북평통은 북한으로 넘어간 고위급 인사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며 독자적인 활동 공간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이 기관은 이후에도 조직으로 계속 존속되지만 북한 당국과의 견해 차이와 남북관계의 악화, 그리고 회원들의 노령화 등으로 자기 입장을 표출할 수 없었다.
전쟁의 비극 속에 희생된 많은 정치인의 삶의 여정은 아직도 해소되지 못한 분단 상황에서 여전히 장막에 가려져 있다. 월북·납북 인사 개개인의 구체적인 월북 동기, 그리고 북한에서의 삶과 활동은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가 필요한 작업이다. 이들의 행적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평가는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이를 위해 언젠가 북한의 기록문서고가 개방될 날을 기대해본다.


1 이태호 저, 신경완 증언, 『압록강변의 겨울: 납북 요인들의 삶과 통일의 한』(다섯수레, 1991), 22-24.
2 「해방일보」, 1950년 7월 15일.
3 김동춘, 『전쟁과 사회』(돌베개, 2006), 149.
4 「조선인민보」, 1950년 7월 26일.
5 김광운, 『통일독립의 현대사』(지성사, 1995), 305-306.
6 위 명단 가운데 월북·납북 인사 33명은 다음과 같다. 김용무, 구덕환, 조소앙, 김준희, 김명동(추정), 안재홍, 이종린, 박성하, 박철규, 신용훈, 장연송, 원세훈, 이종성, 백상규, 조헌영, 윤기섭, 박성우, 김칠성, 박양재(추정), 이상경, 신석빈, 박정규(추정), 양재하, 조규설, 조종승, 김경배, 유기수, 김웅진, 오하영.
7 이태호, 위의 책, 246-260.
8 정창현, “1950년대 북한의 통일노선과 통일정책연구”, 「국사관논총」 75집(1997): 238.
9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주재 소련대사 A. M. 푸자노프의 일지(1958년 10월 6일)”, АВПР(러시아 대외정책문서보관소), ф. 0102, оп. 14, п. 75, д. 7. л. 425-426.
10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선전선동부장 김도만 동지와의 대담록(1958년 10월 2일)”, АВПР(러시아 대외정책문서보관소), ф. 0102, оп. 14, п. 75, д. 3. л. 36.



기광서 | 러시아연방과학원 동방학연구소 대학원에서 근현대 세계사를 전공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한국현대사 1: 해방과 분단, 그리고 전쟁』(공저), 『북한 국가의 형성과 소련』 등이 있다. 조선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20년 6월호(통권 73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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