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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기독교사상 > 특집 > [특집] 2019년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
특집 (201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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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제 분야] 개신교인의 경제의식
  

본문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김영주)에서는 매해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는 한국 사회의 주요 현안을 정치, 경제, 통일과 평화, 젠더, 생태위기, 신앙의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통계연구를 진행했다. 「기독교사상」에서는 이번 조사의 주요 내용을 특집의 형태로 소개한다.
설문과 통계는 ㈜지엔컴리서치에 의뢰하여 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 형태로 2019년 7월 8-19일에 진행되었다. 표본 추출은 인구 기준(센서스 결과) 비례할당 추출 방법을 사용하였고, 20세 이상의 개신교인 1,000명과 20세 이상 비개신교인 1,000명의 설문을 받아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현재 한국 사회는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먼저 정치 영역에서 제도권 정치에 대한 한계를 경험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의지와 목적을 보다 직접적인 방식으로 표출하여 관철시키고자 한다. 또한 문화 영역에서는 각 개인이 단순한 문화 소비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스스로 문화 생산자로서 자신만의 문화 생산품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경제 영역에서 각 개인들은 여전히 소비의 주체로 존재할 뿐, 스스로가 생산과 노동의 주체로 서지 못하고 있다. 물론 다양한 방식의 생산과 유통 변화를 꾀하는 움직임이 존재하지만, 한국 경제는 여전히 재벌과 대기업 위주의 구조에 머물러 있으며, 그 의존도는 오히려 모든 부문에서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경제 성장이 사회 모든 구성원의 삶의 가치를 높여준다는 망상을 여전히 놓지 못한 채, 국내총생산(GDP)이라는 양적 기준으로 모든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개신교는 어떠한가? 개신교인들은 점차 종교적 생산물의 피동적 소비자로 스스로를 전락시키고 있으며, 그러한 정체성을 보장해줄 수 있는 소위 ‘대형교회’가 여전히 각광받고 있다. 양적 성장이 교회의 가치를 판단하는 척도로서 여전히 유효하고, 종교적 콘텐츠를 부담 없이 소비할 수 있는 곳으로 사람들이 몰리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개신교 지도자들은 이러한 교회 구조를 토대로 하는 자신들만의 기득권을 놓치지 않기 위해, 배타주의적 혐오와 이데올로기적 충동을 무기 삼아 개신교 대중들을 현혹하고 있다. 이는 특별히 이슬람을 대표로 하는 타종교에 대한 배타적 사고와 성소수자를 대표로 하는 사회적 소수자/약자에 대한 혐오를 부추겨 외부의 적을 통해 내부의 응집을 꾀하는 방식으로 발현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신자유주의적 자본의 가치를 민주주의와 기독교적 가치와 동일시함으로써, 분배 정의와 보편 평등의 가치를 악마화하는 방식을 통해 자신들의 기득권을 정당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개신교는 한국 사회에서 가장 배타적이고 혐오를 조장하며 자본주의적 질서를 대표하는 종교단체로 인식되어 왔다.
그렇다면, ‘한국 개신교에 대한 이러한 인식은 정당한가?’ 그리고 과연, ‘한국 개신교의 대표를 자처하는 이들의 주장이 실제 일반 개신교인들의 사회적 인식과 맥을 같이하는가?’를 묻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특별히 경제 분야에서 한국 개신교를 바라보는 이러한 인식이 함의하는 바를 묻고 그 실체를 밝히기 위해, 실제 개신교인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비개신교인들과의 인식 차이를 묻고자 한다.
경제 분야에 대한 설문조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중 마지막 4문항은 개신교인만을 대상으로 하여 기독교 신앙이 경제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전체 문항을 주제에 따라 대략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 시급과제, 성장과 분배, 빈부격차, 가난의 원인
(2) 노동 관련 인식: 노동조건 만족도, 총 노동시간 현황 및 적절성, 노동조합 관련 인식
(3) 기본소득제에 관한 인식: 기본소득제 도입에 대한 의견, 찬반 이유
(4) 자본주의 및 주요 과세 정책에 관한 인식: 경제시장의 국가 개입 및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관한 의견, 종교인 과세 및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의견
(5) 기독교 신앙과 경제관(개신교인): 경제관에 미치는 신앙의 영향, 경제적 부와 하나님 축복, 경제 정의 실현과 기독교 신앙, 신앙과 경제적 이익 사이의 관계

이 글에서는 먼저 위의 네 가지 주제를 통해 개신교인들의 경제적 인식에서 드러나는 경향성을 분석하고 그것이 비개신교인들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드러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과연 기독교 신앙 혹은 교회의 가르침이 개신교인들의 경제관과 경제적 삶의 실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종교와 삶의 실천의 관계성에 대해 성찰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상응하는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성장이냐, 분배냐
우선 개신교인들이 현재 한국 사회의 경제 상황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묻기 위해, 가장 시급한 경제적 과제가 무엇인지를 물었다.
다음 그래프에서 보듯, 개신교인들은 현 정부가 가장 시급하게 추진해야 할 과제로 ‘경제 성장’을 꼽았다.(62.4%) 하지만 이외에도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 지원’(50.3%), ‘고용 보장’(44.5%) 등을 선택하였다. 이를 통해, 개신교인들은 ‘경제 성장’과 더불어 정부 정책을 통한 ‘경제 구조 개선’ 및 ‘경제 정의 실현’에도 적지 않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첨부파일 참고_[표1] 경제 분야 중 시급히 추진해야 하는 분야(중요도에 따라 3가지 답변 선택)

한편, 시급한 경제적 과제에 대한 인식에서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간의 차이는 거의 없다. 오히려 ‘경제 성장’(3.1%p), 대기업 규제 완화(1.1%p), ‘자유로운 고용과 해고’(1.4%p) 등의 친(親) 기업, 친(親) 자유시장 경제정책에 대한 지지는 개신교인에 비해 비개신교인이 근소하게나마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_[표2] 성장과 분배

하지만 앞의 그래프대로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제 성장’이 더 중요하다고 대답한 사람은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각각 24.3%, 28.2%로 비개신교인이 3.9%p 높다. 반면, ‘분배’가 더 중요하다는 응답은 각각 14.3%로 동일하다. 한국 사회 구성원들은 ‘분배’보다는 ‘경제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둘 다 중요하다’고 응답한 비율이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각각 61.4%, 57.4%로 과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아, 성장과 분배의 균형을 바라는 중도적 입장이 우세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중도적 입장은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에 관한 응답에서도 잘 드러나고 있다.

_[표3] 국가의 경제시장 개입에 대한 의견

위의 조사 결과에서 보듯이 개신교인, 비개신교인 모두 대다수가 극단적 ‘자유시장 경제’ 혹은 정부 개입에 의한 ‘계획 경제’가 아닌 ‘사안에 따른 정부의 선택적 개입’(61.8% / 63.7%)과 ‘기업과의 합의를 통한 정부 개입’(16.8% / 17.6%)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개인이냐, 구조냐

_[표4] 한국 사회의 빈부격차 수준

빈부격차의 수준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위 그래프와 같이 ‘심한 편이다’ 혹은 ‘매우 심하다’라고 대답한 비중이 높았다. 보다 흥미로운 점은 빈부격차가 심하다고 응답한 설문자들(개신교인 89.1% / 비개신교인 87.4%)에게 가난의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물은 결과, 대부분 ‘부와 가난의 대물림’(73.5% / 69.2%), ‘부자에게 유리한 정책 및 제도’(54.0% / 56.9%), ‘대기업 위주의 경제 구조’(49.0% / 50.4%)의 순으로 응답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모두 ‘가난의 원인’을 능력, 도덕성, 유전적 요인 등의 개인적 차원이 아닌 경제 구조와 정부 정책 등의 사회적 차원으로 보고 있음을 드러낸다. 이는 대체적으로 개인적 영성이나 개인의 구원을 강조한다고 여기는 한국 개신교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거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_[표5] 가난의 원인(중복 응답)

결국 ‘가난의 원인’에 대한 사회 구조적 인식은 부의 재분배를 위한 가장 대표적 조세제도인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찬성 의견을 통해 보다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다.

_[표6] 종합부동산세에 대한 의견

종합부동산세는 현재 현재 한국 사회에서 가장 상징적인 사유재산인 부동산에 대한 차등적 과세 제도이다. 이에 대한 지지 여부를 물은 결과, 찬성 비율은 개신교인, 비개신교인이 각각 51.1%, 53.1%로 과반을 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개신교인, 비개신교인 모두 노동의 대가가 아닌 투자 혹은 투기의 방식으로 획득한 사유재산에 대해서는 정부가 적극 개입하여 부의 재분배를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보았듯이, 한국 개신교인들의 다수는 ‘성장과 분배의 균형’의 경제관을 담지하고 있으며, 극단적 자유시장 경제체제가 아닌 적절한 정부 개입에 의한 중도적 ‘계획 경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뿐만 아니라 개신교의 근본주의 성향이나 이슬람, 동성애 등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는 여타 다른 사안들과는 다르게 비개신교인들과 차이를 거의 보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는 사실, 일부 개신교 목회자/지도자들의 주장과 사뭇 다른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들이 일부 극우 단체의 집회를 통해 주장하는 자유시장 경제체제에 대한 맹목적 충성도와는 달리, 대다수 개신교인들의 경제 인식은 한국 사회 안에서 균형적이고 일반적이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신앙과 경제관
근대 이전, 인류에게는 종교가 곧 세계관이었으며, 동시에 삶의 방식을 결정하는 규범이었다. 하지만 세속화와 근대화 이후 종교는 개인의 영역으로 국한되었으며, 따라서 개인의 종교성과 사회적 삶은 점차 서로 독립적인 영역을 구축해나갔다. 하지만 한국 사회는 봉건군주제도 폐지와 민주공화국 설립 이후에도 여전히 오랜 시간 동안 독재를 통해 변형된 봉건군주제도의 영향하에 있었다. 이는 정치권력을 통한 종교의 사유화 혹은 도구화로 귀결되고 여전히 종교가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깊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정치권력의 시녀가 된 한국의 일부 개신교는 어느 때나 그랬듯, 현세적 삶의 번영과 축복을 위한 규범의 역할을 감당하였고, 그로 인해 그러한 교회의 메시지는 신도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다.
하지만 2019년 현재, 한국 개신교는 이와 같은 영향력을 과거만큼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_[표7] 기독교/교회의 가르침이 경제관에 미치는 영향(개신교 대상)

표면적으로는 경제관에 있어서 기독교 혹은 교회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는 개신교인들이 대다수인 것처럼 보이지만(영향을 미쳤다: 42.3%,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29.6%), 28.1%가 유보적 입장을 드러냈음을 생각한다면, 영향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개신교인의 수는 절반이 되지 않는다.

_[표8] 경제적 부가 하나님의 축복이라는 것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그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가 하나님의 축복’이라 생각하는 개신교인 수는 31.4%로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응답(40.6%)보다 약 9%p 적다. 여기에 유보적 입장이 28.0%임을 감안하면, 그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나가며: 한국 개신교의 과제
지금까지 한국 개신교인들의 경제관과 경제정책적 지향에 대한 실체를 파악해보았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실제 한국 개신교인들의 경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한국 개신교에 대한 기존의 일반적 평가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개신교인들과 비개신교인들 사이에 별다른 차이와 간극을 찾을 수 없다는 것 또한 드러났다.
그 원인으로는 과거와 달리 한국 개신교가 그 구성원들의 경제적 인식과 방향에 대해 영향력을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유추해볼 수 있다. 이는 다음의 설문 응답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_[표9] 기독교 신앙 및 교회의 가르침이 경제 정의 실현에 도움이 되는 정도

현재 한국 개신교인들은 경제 정의 실현에 대하여 어느 정도의 열망을 사회의 일반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기독교 혹은 교회의 가르침이 그 실현을 위해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개신교인은 32.7%에 그친다. 이에 반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39.5%, 유보적 응답은 27.9%나 된다. 이를 통해 개신교와 교회의 가르침이 한국 사회의 보편적 인식에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을 추측할 수 있다.
언제나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의 편에 섰던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한국 개신교는 어느 순간 강자와 부자, 지배자의 편에 서서 그들의 기득권을 지탱하고 대변해주는 모습으로 변모했다. 경제 정의 실현이라는 가치는 모두가 인간답게 인간으로서의 가치와 권리를 평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교회의 가르침이 그러한 보편적 가치에도 미치지 못할 때, 과연 누가 교회로부터 희망을 보며, 교회를 통해 희망을 꿈꿀 수 있을까?
한국 개신교 앞에 놓여진 과제는 분명해보인다. 자신들의 욕망을 투영한 거짓 신을 버리는 것이다. 자본주의적 욕망에 사로잡혀 있던 자신의 눈을 먼저 씻고, 새롭게 눈을 떠서 다시 세상을 바라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지 않을까?


박재형 | 헨대학교 신학부에서 ‘민중 개념(안병무)과 하나님 형상 개념(판넨베르크)에 대한 신학적 인간학적 대화 모색’을 주제로 박사학위(조직신학)를 받았다. 들꽃향린교회 담임목사이며, 한국민중신학회 총무로 활동하고 있다. 『민중신학, 고통의 시대를 읽다』 외 다수의 공저가 있다.

 
 
 

2019년 11월호(통권 7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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