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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e > 기독교사상 > 특집 > [특집] 2019년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
특집 (201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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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 및 신앙관 분야] 개신교인의 신앙관과 생태위기에 관한 인식
  

본문

 

*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김영주)에서는 매해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 조사에서는 한국 사회의 주요 현안을 정치, 경제, 통일과 평화, 젠더, 생태위기, 신앙의 6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통계연구를 진행했다. 「기독교사상」에서는 이번 조사의 주요 내용을 특집의 형태로 소개한다.
설문과 통계는 ㈜지엔컴리서치에 의뢰하여 패널을 활용한 온라인조사 형태로 2019년 7월 8-19일에 진행되었다. 표본 추출은 인구 기준(센서스 결과) 비례할당 추출 방법을 사용하였고, 20세 이상의 개신교인 1,000명과 20세 이상 비개신교인 1,000명의 설문을 받아 통계분석을 시행하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이다.



이 글은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에서 진행한 ‘2019년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개신교인 인식 조사’ 중 신앙관과 생태위기에 관한 설문조사의 1차 통계자료를 중심으로 중요한 함의를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9년 한국 개신교인들은 근본주의적 신앙관을 대체할 다른 대안을 여전히 찾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은 자신을 개신교인이라고 하면서도 교회에 출석하지 않거나 미온적으로 출석하고 있다고 응답한 신자들의 특성으로 인해 새로운 정체성의 위기가 올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개신교인이든 아니든 환경문제와 기후변화가 심각하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심각성을 인류의 긴급한 생존의 문제로 받아들이는 적극적인 시각은 상대적으로 적고, 생활 환경의 악화나 세계관의 문제로 보는 시각이 압도적이다. 그러면서도 많은 개신교인이 교회가 생태환경 문제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사 결과를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자.

신앙관: 개신교는 내용 없는 근본주의를 지닌 채 동시대와 싸우고 있다
한국 개신교인의 신앙관과 관련된 통계분석은 총 11문항의 설문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 한다. 11문항 중에서 4문항은 종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문화 현상에 대한 배타성의 정도를, 3문항은 다른 종교에 대한 배타성의 정도를, 나머지 문항은 자기 신앙에 대한 교리적 확신의 정도를 측정하였다. 이 중 일부 문항은 20세기 초에 미국에서 제기된 근본주의적 교리를 바탕으로 한다.
‘근본주의’(fundamentalism)라는 용어 자체의 탄생과 관련이 있는 근본주의적 교리는 성서무오설, 비기독교인의 멸망, 신성을 지닌 예수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 승천, 그리고 심판을 위한 재림, 예수를 믿는 자들과 천국에서의 영생 등을 배타적으로 주장한다.1 이러한 교리를 배타적으로 확인하고 강조하는 일은 공동체의 정체성이 외부의 어떤 요인들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되는 법인데, 당시 미국 기독교인들이 정체성 위기의 외적 요인으로 지목한 것은 진화론과 공산주의였다. 특히 성서무오설은 성공적인 시대정신인 진화과학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성서문자주의를 내적 확신의 근거와 수단으로 삼았기에 본 통계분석에서는 이를 반영하였다.
하지만 21세기 초의 한국 기독교인에게는 진화론과 공산주의 외에도 다종교 상황이 문화적 자연스러움으로 정착해 있으며, 최근에는 동성애와 이슬람이 기독교 내부에서 이슈화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본 통계분석에서는 타종교에 대한 배타주의적 태도와 더불어 이러한 새로운 상황을 연구 대상에 포함하였다.
신앙관에 대한 1차 통계분석 자료를 통해 두 가지 문제에 답을 얻을 수 있다. 첫째, 2019년의 한국 개신교인은 무엇을 통해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해내고 있는가? 둘째, 자신을 개신교인이라 생각하지만 교회에 출석하지 않거나, 출석하더라도 한 달에 3회 이하로만 출석하는 사람들의 신앙 양태가 무엇을 보여주는가? 이 두 가지를 차례로 살펴보자.

1) 기독교의 정체성은 무엇을 통해서 표현되는가
2019년 한국 개신교인들은 구원의 능력을 제외하고는 다른 종교에 상당히 관대한 점수를 주고 있다. 아래에서 보듯, 58.7%의 개신교인들이 다른 종교에도 진리가 있으며, 58.4%가 다른 종교도 선하다고 응답했다. 다른 종교에도 구원이 있다고 보는 개신교인들의 비율은 33.1%로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개신교에만 구원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48.9%로 절반에 약간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도 주목할 만하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이 세 질문 간에는 서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런 레이스(Alan Race)의 분류에 따르면, 2019년 한국 개신교인들은 ‘포괄주의’라고 부를 만한 입장에서 다른 종교를 보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첨부파일 참고
_[표1] 다른 종교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이러한 사실은 59.8%의 개신교인이 성서무오설을 지지하고 55.0%는 성서문자주의를 지지한다고 응답한 아래의 결과와 맞물려 근본주의적 신앙관이 오늘날 한국 개신교인들에게 얼마나 스며들어 있는가를 가늠할 수 있게 한다. 물론 이러한 결과는 1982년의 통계와 비교하면 고무적이긴 하다. 1982년에 축자영감설에 관해 물었을 때 평신도의 92.3%, 목회자의 84.9%가 축자영감설을 지지했다.2 그렇다 하더라도 아직도 성서에 오류가 없다거나 성서를 문자 그대로 믿어야 한다고 응답한 개신교인들의 비율은 과반이 넘는다.

_[표2] 근본주의적 교리에 대한 의견(개신교인 대상)

정체성을 지키기 위한 근본주의의 전략은 보통 두 방향에서 진행된다고 할 수 있다. 하나는 교리의 확립을 통해 자기 확신을 강화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신의 종교적 정체성에 위협으로 여겨지는 외부의 적을 배격하는 것이다. 전자를 내적 긍정, 후자를 외적 부정이라고 말할 때, 위의 두 결과는 각각 외적 부정의 정도와 내적 긍정의 정도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이 두 지표는 시대정신을 충분히 따라잡지 못한 채 어정쩡하게 완화된 근본주의를 지속하고 있는 한국 개신교의 자화상을 보여준다. 그리고 다음 그래프에서 보듯 외적 부정의 또 다른 대상으로서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을 바라보는 개신교인들의 태도는 이러한 의미를 확인시켜 준다.

_[표3] 시대적 이념과 과제에 대한 반대(‘그렇다’ 비율)

진화론과 공산주의는 기독교 근본주의가 태동할 때부터 배격의 대상이었지만, 오늘날 한국 개신교인들은 진화론에 상당히 관대한 편이다. 반면, 공산주의에 대해서는 개신교인이나 비개신교인 모두 부정적이며, 개신교인(71.2%)은 비개신교인(54.3%)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한반도가 처한 정치적이고 지정학적인 특성 때문이라고 조심스럽게 예측할 수 있다. 어쨌든 개신교인은 비개신교인에 비해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 전 항목에 걸쳐서 더 배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근래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된 동성애나 이슬람에 반대하는 비율(동성애: 62.3%, 이슬람: 68.4%)은 진화론에 반대하는 비율(45.9%)을 월등하게 뛰어넘는다. 더욱이 ‘개신교인 본인 입장’과 ‘비개신교인이 보는 개신교 입장’의 수치를 비교해볼 때, 위의 네 가지 시대적 이념과 과제에 대하여 개신교인은 비개신교인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배타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개신교인의 시대적 이념과 과제에 대한 배타성은 진화론을 제외하고는 다른 종교에 대한 배타성보다 강하고, 내적 긍정 항목들과 비교하면 더 높은 비율로 강하다. 따라서 2019년 한국 개신교는 전반적으로 내적 긍정보다는 외적 부정의 요소들을 토대로 근본주의적 정체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한국 개신교는 37년 전(1982년)보다 근본주의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그러한 성향을 유력하게 지닌 채 존재하는 셈이다.
한국 개신교의 성향이 오늘날에도 근본주의에 치우쳐 있다는 사실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더 큰 문제는 이 근본주의의 성격이다. 오늘날 한국 개신교의 근본주의를 지탱하고 있는 것은 내적인 신앙의 확신이 아니라 외부의 적이기 때문이다. 교리적 확신이 약화된 근본주의가 고개를 돌린 것은 외부의 적인데, 이 외부의 적은 다른 종교가 아니라 다름 아닌 시대적 상황 그 자체이다. 2019년 한국의 개신교는 내적 확신이 허물어진 근본주의를 지닌 채 다른 종교들의 존재감을 의식하면서 동시대와 싸우고 있다.

2) 기독교의 미래는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한국 개신교의 미래는 개신교인이면서도 교회에 출석하지 않거나 출석하더라도 그 횟수가 매우 적다고 응답한 신자들의 성격을 통해 가늠할 수 있다. 우선 다음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듯,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은 개신교인 전체 평균과 비교할 때 성서무오설이나 성서문자주의 등을 긍정하는 비율이 현격히 낮다. 교회에 가끔 출석하는 개신교인의 경우에는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보다 근본주의적 교리를 긍정하는 비율이 높긴 하나, 이들의 긍정률 또한 개신교 전체의 긍정률과 비교할 때 유의미하게 낮음을 알 수 있다.

_[표4] 근본주의적 교리에 대한 긍정(‘그렇다’ 비율)

이뿐만이 아니다. 개신교인이라고 생각하면서도 교회에 가끔 출석하거나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들은 거의 모든 지표에서 개신교 전체 평균과 반대의 길을 향하고 있음을 다음 두 그래프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들은 다른 종교/가르침의 진리성과 도덕성에 대한 긍정은 물론이고 심지어 구원 가능성에 대한 긍정도 과반이 넘을 정도로 다른 종교를 우호적으로 생각하는 다원주의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

_[표5] 다른 종교에 대한 긍정(‘그렇다’ 비율)
_[표6] 시대적 이념과 과제에 대한 반대(‘그렇다’ 비율)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들의 행보는 더욱 과감하다. 이들은 진화론을 대하는 태도를 제외하면 거의 전적으로 비개신교인의 평균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시대적 이념과 과제를 바라보는 시선이 비개신교인에 근접해 있다.
제도교회에 포섭되지 않은 채 개신교인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들, 그리고 제도교회에 포섭되어 있기는 하나 드문드문 출석하는 이들은 교회가 제공하는 근본주의적 대안에서 이미 멀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은 과연 누구인가?
이들이 연령대별로 어떻게 분포하는지를 나타내는 아래의 결과를 보자.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의 비율은 20대가 압도적이며(15.0%로 60대 7.2%의 2배), 연령대가 낮을수록 높았다. 여기에 가끔 출석하는 신자들의 비율까지 합하면 20대 신자의 42.2%가 교회에 열심히 출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양상은 젊을수록 급격하게 심화됨을 알 수 있다. 교회로부터의 이탈을 주도하는 개신교인은 젊은이들인 것이다.

_[표7] 연령별 교회 출석 양상(열심히 출석하지 않는 신자 중심)

한마디로 말해서 20대의 젊은 층으로 갈수록 근본주의적 제도교회로부터 이탈하여 동시대의 시대정신에 따르려는 경향이 강하다. 따라서 교회가 근본주의적 성향에서 벗어나 시대정신과의 교감 속에서 새로운 대안적 기독교를 제시하지 못한다면, 이러한 현상은 점증할 것으로 보인다.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개신교인들이야말로 한국 개신교의 미래를 보여주는 시금석인 것이다.

생태위기: 현재 삶을 변경하지 않는 한에서 생태환경의 변화를 걱정한다
생태위기에 관한 설문은 총 11문항으로, 환경문제 및 기후변화에 관한 인식(4문항), 정보 습득의 경로(1문항), 에너지 전환에 대한 인식(1문항), 환경 및 기후 운동의 참여에 관한 인식(비개신교와 개신교 공통 3문항, 개신교 대상 2문항)을 묻는 것으로 구성되었다.
지난 2018년 10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된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총회가 ‘1.5℃ 특별보고서’(이하 ‘특별보고서’)를 발표한 이래 기후변화 논의는 기후의 ‘위기’ 내지 ‘재난’ 논의로 빠르게 옮겨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위기의식이 지구적 사회 체계(system) 및 체제(regime)를 그야말로 긴박하고도 발빠르게 대안적 체계 및 체제로 전환하려는 지구적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특별보고서는 기후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지구의 모든 인류가, 특히 책임 있는 국가와 기업이 한마음으로 일치하여 공동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탈성장3의 문제를 다시 제기하고 있다.
탈성장은 시장 중심의 지구적 경제 체제가 다른 체제로 획기적으로 전환해야 함을 뜻하고, 이는 시장 중심의 기존 체제에 익숙한 개인의 삶 또한 다른 방식의 삶으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번 설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의 시민들이 기후변화와 환경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러한 인식의 내외적인 출처는 어디인지, 이에 따라 이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나가기 원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다. 여기에는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 사이에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포함한다. 이에 더하여, 환경 및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회의 활동 방식에 관한 문제도 확인하고자 했다.
환경 및 기후 변화 분야에 대한 1차 통계분석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중요한 결과 중 두 가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대부분이 기후변화와 환경 파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나, 이러한 인식은 생존의 절박함이 아니라 삶의 질이 나빠질 것이라는 걱정이나 공동체적 세계관에 기초해 있다. 둘째, 적지 않은 개신교인들이 교회가 환경과 관련한 시민단체를 단지 지원하고 끝날 것이 아니라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한국인은 생태위기에 깊이 공감함으로써 지금의 삶을 유지하려고 한다
진화론, 공산주의, 동성애, 이슬람의 한국 사회 유입 등과 같은 시대적 이념과 과제에 대해서는 대체로 개신교인이 비개신교인보다 더 보수주의적인 입장에서 시대정신과 다른 결을 보인 반면, 환경과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서는 그 어떤 유의미한 차이도 보이지 않았다.

_[표8] 환경 문제 및 기후변화의 심각성 인지
_[표9] 환경 문제 중 시급한 문제(1+2순위)


위의 두 그래프가 보여주는 것처럼, 한국인의 절대다수(개신교인 94.2%, 비개신교인 92.5%)는 환경 문제와 기후 위기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지구온난화(개신교인 60.8%, 비개신교인 65.4%)와 미세먼지(개신교인 54.6%, 비개신교인 55.7%) 문제를 가장 시급한 것으로 꼽았다. 또한 아래에서 보듯, 기후 위기의 원인을 온실기체의 과도한 배출이라는 과학적인 사실에서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개신교인 86.8%, 비개신교인 86.9%) 이상의 설문 통계 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인은 대체로 생태환경의 파괴와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합리적인 관점에서 인지하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_[표10] 기후변화의 원인

하지만 이 문제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는 것과는 달리, 실천으로 이어지게 만드는 동인에 관한 아래의 설문은 향후 환경운동이 어떠한 양상을 띨 것인가를 긍정적으로만 예측할 수 없도록 한다.

_[표11] 환경 보호 이유

환경 보호를 실천함으로써 달성하고자 하는 두 개의 가장 큰 목표 중 하나는 생활 환경의 악화를 방지하여 현재 누리고 있는 삶의 질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고(개신교인 34.5%, 비개신교인 40.6%), 나머지 하나는 인간도 자연환경의 일부이기에 자연을 마땅히 보호해야 한다는 윤리적 당위성을 성취하는 것이다.(개신교인 33.8%, 비개신교인 33.2%).
이러한 결과는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환경 문제 중 하나로 미세먼지를 꼽았다는 사실과 함께 다음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환경 파괴와 기후 위기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이 반드시 탈성장의 논리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환경과 기후에 관한 한국인의 우려는 지금과 같은 삶의 환경을 유지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출발하는 것이지, 지금의 삶을 심대하게 변경해서라도 환경 파괴와 기후 위기를 막아야 한다는 절박함에 기초해 있지 않다. 인류 자신의 멸망을 초래할 심대한 상황이라는 인식은 개신교인이나 비개신교인이나 20%가 채 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람들의 생태환경에 대한 인식은 경제성장이라는 신화에 기초한 현재의 사회 체제를 반드시 변경해야만 한다는 생각과는 거리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환경과 기후에 관한 위기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비율은 매우 높지만, 이러한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급진적이고도 긴박한 사회구조의 변경, 즉 성장사회에서 탈성장사회로의 전환과 같은 극적인 실천을 기대하기는 현재로서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아래의 두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 환경을 보호하고 기후 위기에 대처하겠다는 실천 의지는 압도적으로 나타났으나(개신교인 90.7%, 비개신교인 87.2%), 실천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겠다는 의지는 훨씬 덜했다.(개신교인 57.5%, 비개신교인 50.0%) 이러한 사실은 환경과 기후에 대한 위기의식이 급진적인 실천으로 이어지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증이다.

_[표12] 환경 보호 및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실천 의향
_[표13] 환경 보호 및 기후변화 대처를 위한 비용 감당 의향


이러한 조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신자유주의적 경제성장의 논리가 확고하게 자리 잡은 한국 사회에서는 탈성장을 기반으로 한 환경운동의 전개가 쉽지 않아 보인다. “기후변화는 우리가 걱정해야 할 문제 리스트에서 의료와 세금 다음 항목에 추가하면 되는 ‘단순한 사안’이 아니다. 기후변화는 문명의 경종이며… 우리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제 모델을 구축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지구를 공유할 것을 요구하는 메시지, 우리 인류가 진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역설하는 메시지다.”4라는 나오미 클라인(Naomi Klein)의 경고가 한층 더 절절하게 다가오는 이유이다.

2) 한국 개신교인은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하길 원한다
위의 결과에도 불구하고, 한국 개신교에서 신자유주의적 경제성장의 논리가 비어 있는 지점을 찾을 가능성이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다음에서 보듯, 개신교인의 27.8%는 지구의 생태환경을 지키기 위해 환경운동에 직접 뛰어들 준비가 되어 있다. 물론 에너지 절약이라는 소극적인 실천에 만족하고자 하는 개신교인(27.5%)도 거의 대등한 비율을 보이기는 한다. 이미 교회에서 실천하고 있는 가장 흔한 환경운동이 에너지 절약(47.5%)인 반면,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교회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은 16.2%라는 사실에 견주어볼 때, 환경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비율과 에너지 절약을 시급한 과제로 보는 비율이 거의 대등하다는 사실은 다음과 같은 해석을 가능케 한다. 즉 2019년 한국 개신교인들은 에너지 절약이라는 소극적 실천보다는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적극적 실천의 관성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다.

_[표14] 지구 환경 관련, 교회가 시급하게 해야 할 일(개신교인 대상)
_[표15] 출석 교회에서 진행 중인 환경 관련 활동(개신교인 대상, 중복응답)


문제는 환경운동에 직접 참여한다는 것이 탈성장사회로의 이행과 결을 같이한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는 점이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바로 이 지점이 신자유주의적 경제성장의 논리가 비어 있는 지점이기도 하다. 상황을 확신할 수 없다는 말은 상황이 이미 기울었다는 뜻이 아니라, 상황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는 뜻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로 여기에 환경운동단체의 새로운 사명이 있다고 할 수 있는데, 개신교인들은 환경운동단체 후원(8.8%)보다는 구체적 실천에 직접 뛰어들려는 의지가 더욱 강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환경운동단체는 단지 후원약정서를 들고 교회를 방문할 것이 아니라, 탈성장 사회로 가는 실천의 구체적 내용과 매뉴얼을 들고 환경운동의 동반자를 만나기 위해 교회를 방문해야 한다.


1 Alister McGrath, Modern Christian Thought(London: Backwell Publishers, 1993), 230; 최대광, “기독교 근본주의의 정의와 미국과 한국의 기독교 근본주의”, 「기독교사상」 620호(2010년 8월): 35에서 재인용.
2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편, 『한국교회 100년 종합조사연구: 보고서』(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1982), 56.
3 탈성장이란, 자본과 부의 축적을 통한 경제성장을 추구하지 않고 사회 진보와 번영, 그리고 복지를 실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을 참조하라. 주느비에브 아잠, “탈성장: 검소한 사회로 가기 위한 상상력”, 『다른 세상을 위한 7가지 대안』(착한책가게, 2018), 67-88.
4 나오미 클라인, 『이것이 모든 것을 바꾼다: 자본주의 대 기후』(열린책들, 2017), 49.



신익상 | 서울대학교에서 물리학을 공부한 후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종교철학으로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현재 성공회대학교 열림교양대학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 『변선환 신학 연구』, 『이제 누가 용기를 낼 것인가?』, 『바울 해석과 한국사회 주변부』 등이 있다.

 
 
 

2019년 11월호(통권 73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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